본문 바로가기
경제

주식 투자자의 자세

by 당근수박 2020. 2. 29.
반응형

주식 투자자의 자세


주식시장의 생리가 누군가 돈 버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어느 누군가는 돈 잃는 사람도 있기 마련, 돈버는 주식투자 방법이 따로 있는 것일까? 돈버는 주식투자 방법은 분명 따로 있다.

일반투자자가 주식 시장에서 성공하지 못하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그 중에서도 가장 큰 이유는 돈 버는 투자 방법을 잘 모르고 있기 때문이다. 돈 버는 사람들의 투자법을 그대로 따라해 보고 연구해 보자.


1. 언제부터인가 일반 투자자는 주식투자는 단기적인 차익보다 장기 투자 해야 한다는 고정관념을 가지고 접근하고 있다. 또 시장을 선도하는 전문가들도 기업의 가치에 기본을 둔 정성적 장기 투자를 권한다. 그러나 투자의 시기가 지금이라 말한다면 장기라는 한 단어는 꼭 빼야 한다고 생각한다. 물론 언젠가는 그렇게 투자를 해야 하고 그것이 정석일 것이다.

하지만 현 시장이 그렇게 투자하여 수익을 낼 수 있는 상황이 아니라면 원론적인 정석투자만을 권유하는 것이 옳은 것일까?

우리나라에서 장기 투자로 성공하는 사람은 거의 보기 힘들었다. 성공하는 사람들의 투자 습성을 연구해 보면 장기 투자보다는 시장의 특성과 흐름을 잘 이용한 중단기 투자를 잘 해나가는 사람이었다.

일반 투자자들 중에는 시장이 아무리 나빠도 내 주식만은 반드시 오르고 올라갈 수 있다는 환상에 사로잡혀 장기 투자로 일관하는 사람들이 많다. 그러나 우리 뜻대로 되어주질 않는 것이 주식시장의 숨겨진 생리이다. 환상에서 깨어나야 한다. 아무리 좋은 호재와 여러가지 이유가 있다 하더라도 시장에 역행해서는 그 상승은 오래가지 못한다. 항상 시장의 흐름과 호흡을 같이하며 시장이 상승할 때 같이 편승하고 하락으로 돌아서면 쉬었다 다시 투자하는 지혜로운 투자를 해야한다. 결코 장기로 묻어둔다고 주식값이 올라주지는 않는다.

우리나라 주식시장을 일컷을 때 보통 냄비 증시라는 표현을 한다. 조금만 시장상황이 좋아지면 군중심리로 너무 빨리 오르고 상황이 나빠지면 쉽게 급락해 버린다는 허탈함에서 나온 말일 것이다. 그 동안의 우리 주식시장을 회고해 보면 이런 저런 이유가 많이 있겠지만 대체로 불안정하고 냄비 같은 장세의 연속이었다.

이제 경제가 어느 정도 뿌리르 곧세 내려감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 주식시장은 아직도 불안한 흐름의 연속이고 냄비 장세의 연속이 이어지고 있다. 더욱이 세계경제의 흐름에 너무 민감하고 외풍에 시달리는 경우가 많아 우리 미래의 경제를 믿고 주식시장에 장기 정석투자를 하고자 하는 많은 사람들에게 큰 실망감과 배신감을 안겨주고 있다.

주식투자는 수익을 내기 위해 하는 현식적 게임이다. 따라서 우리나라의 시장 특성상 장기 투자로 수익을 거두기가 어렵다면 당연히 수익내는 투자법을 골라야 한다. 그 대안이 바로 우리나라 주식시장의 흐름과 특성에 맞는 중단기 투자를 하는 것이다.


2. 우리는 어떤 투자자인가? 직업적 전문 투자자가 아니고 다른일을 하며 잠시 시간내어 투자하는 투자자라면 초단기 투자보다는 중단기 투자에 임하도록 하자. 특히 업무를 보며 잠깐씩 시간을 쪼개 투자하는 사람이라면 초단기 투자는 더욱 위험하다. 초단기 매매는 시장의 흐름과 분위기를 잘 파악하고 이를 이용해야 하기 때문이다.

반면 직업적 투자자라면 수익 극대화를 위해 장세에 따리서 중단기 투자는 기본이며 초단기 투자를 겸하자. 그 비율은 중단기 : 초단기 투자 상승장 7:3, 하락장 3:7 정도가 좋다.

주식투자 유형은 이같이 장기, 중단기, 초단기 투자로 나눌 수 있는데 수익을 더 높이기 위해 상승장세에서는 중, 단기투자를 하락장에서는 위험을 줄여야 하므로 단기 또는 초단기적 투자로 카멜레온 같은 투자를 해야 한다.


3. 많은 사람들은 타인의 권유나 소문을 듣고 군중 심리에 휩싸여 주식에 투자하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주식시장은 그렇게 호락호락한 곳이 절대 아니다. 냉철한 분석 없이 추측이나 운에 맡기는 투자를 하면 백전백패 할 수도 있는 곳이다.

기본적으로 주식 매수에 앞서 여러 분석을 통해 이 주식을 왜 지금 사야 하는지 왜 지금이 살 때인지 타장한 이유를 댈 수 있을 때 투자를 하자.

타당한 이류는 자신의 냉철한 분석에 의해 나와야 한다.

여기서 분석이라는 용어를 너무 어렵게 생각하고 부담을 가질 필요는 없다. 시장 전체적으로 돌아가는 흐름과 약간의 기술적 지표들만 알고 분석하는 투자를 해도 투자 위험을 크게 줄일 수 있고 투자 성공률을 크게 높일 수 잇을 것이다. 


4. 주식투자를 하면 한두 번은 아주 큰 수익을 올릴 기회가 있었는데 팔 때를 놓쳐 싸게 팔고야 만 기억들이 있을 것이다. 실패한 이유는 무엇인가? 혹시 욕심을  냈기 때문은 아니었을까? 주식은 무릎에 사서 어깨에 파라는 격언이 바로 욕심은 금물이라고 충고 하는ㄱ것이다. 욕심을 버리고 투자해보자.

홈런을 치려 배트를 길게만 잡으면 헛스윙을 더 크게 하게 된다. 그 시간에 안타를 몇 개 더 치겠다는 생각을 하자. 그러면  조금 더 성고이 가까워진다. 또 한결 수익 좋아지게 된다.

배트를 조금만 짧게 잡자.

경험에 비추어 보면 이 욕심 때문에 다잡은 물고기를 강물에 놓아주게 되느 경우가 많이 있다. 투자에 있어 욕심은 방해 요소가 되며 자신의 욕심을 잘 다스릴 때만이 성공 투자가 될 수 있다.

반응형

댓글